Qanda | 콴다의 우여곡절과 경쟁사 - 3탄

2024. 2. 21. 17:38닭이 되기 위한 발걸음

 

콴다는 왜 해외로 확장을 시도하게 되었을까?
학생 - 선생의 구조만으로는 수익을 내기 어려운 서비스라는 것을 파악

 

수익과 관련해 겪었던 난항 = 1천만명이 넘는 사용자이지만 큰 적자 규모
이유 : 네트워크 효과 때문에 시장을 먼저 선점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데 있어 많은 초기 투자.
          + 마케팅과 선생님 비용을 많이 사용.

 

그래서 수익과 관련된 부분을 어떻게 해결하고자 했을까?

매출이 5배 이상 늘어서 이제 100억원 대 매출 규모를 만듦으로
빠르게 수익 모델을 확충하고 성장을 하고 있는 상황

1️⃣ 초기 영업 대상 '독서실'

  • 독서실 점주들이 콴다를 대량 구매 후 - 독서실 와이파이로 접속한 학생에 한해서 문제를 풀어주는 방식
  • But, 대학생들을 타겟으로 한 영업은 쉽지 않음 → 영업보다는 기술에 집중.
  • OCR 모델 구축 - 문제 풀어주는 선생님들에게 투자한 비용 절감

 

2️⃣ 3초만에 나오는 정답과 해설로 네이버 지식인과의 대결에서 승리 (100배의 시간 절약)

  • 네이버 지식인에서 답이 달릴 확률 = 70% + 답이 올 때까지 40-50분 소요
  • 콴다 = 70%의 확률로 3초만에 정답과 해설 제공

 

3️⃣ 잠재고객을 외국으로 전환

  • 세계 최저 출산율 국가 대한민국을 탈출하고자 함

 

그래서 콴다만의 비즈니스 확장 전략은 뭘까?

1️⃣ 데이터 베이스가 쌓일수록 사용자가 늘어나는 선순환 구조
2️⃣ 콴다가 가지고 있는 경쟁력
      = AI가 잘하는 진단 및 추천 기능

      = 글자와 기호 인식하고 벡터화 하는 기능
      = 진단과 추천 기능

 

 


 

자원/구조/가치관에 대한 전제
- 온라인에서 문제해결 서비스 제공
- 튜터와 학생을 모으고 Q&A가 해결되는 과정에서 쌓인 데이터는 양질의 사용자 경험으로 선순환

시장에 대한 전제
- 오프라인, 실물 교재 위주의 교육시장
- 일본 입시와 공교육에서 요구하는 문제는 풀이 과정을 찾아가는 수리 논술 형태

비용 구조의 특징
어플리케이션 개발비 (증가하는 고정비)
서버유지비, 광고비 (더 큰 변동비)
시장개척비용(언어모델 수립, 교재제작, 튜터 모집 등)

수익 모델의 특징
많은 트래픽을 이용한 광고모델
콴다 프리미엄 요금(고객이 내는 고정 수익)
중개 수수료(튜터&학생의 서비스 이용 수수료)

 

 

자원/구조/가치관에 대한 전제
- 온라인에서 문제해결 서비스 제공
- 튜터와 학생을 모으고 Q&A가 해결되는 과정에서 쌓인 데이터는 양질의 사용자 경험으로 선순환

시장에 대한 전제
- 지역별 소득별 교육격차가 심한 베트남의 특성
-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신속하게 전달 가능 (통신 인프라 급속한 발전)

 

비용 구조의 특징
어플리케이션 개발비 (증가하는 고정비)
서버유지비, 광고비 (더 큰 변동비)
시장개척비용(언어모델 수립, 교재제작, 튜터 모집 등)

수익 모델의 특징
많은 트래픽을 이용한 광고모델
콴다 프리미엄 요금(고객이 내는 고정 수익)
중개 수수료(튜터&학생의 서비스 이용 수수료)

 


그렇다면 콴다의 경쟁사는?

🖐🏼 여기서 잠깐!
교육 분야는 아주 매력적인 시장이기 때문에 거대한 테크회사들이 침을 흘리며 뛰어 들고 있다.
Baidu, Tencent, Softbank가 중국에 큰 투자를 하면서 간접적으로 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고, 
Google은 Socratic이라는 교육 앱을 인수하였고, Microsoft는 최근 Math Solver라는 앱을 런칭했다.
다행히 콴다가 향하고 있는 플랫폼 관점에서의 방향성을 잘 잡고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있는 player들은 많지 않다.

 

이렇게 많은 서비스에서 콴다의 차별점은?

1️⃣기존 과외 서비스 : 사교육을 위한 지출 여력이 있는 프리미엄 니즈를 위한 서비스
     콴다 : 소수를 위한 과외 서비스를 대중적인 서비스로 전환시키는 것을 주요 목표로 혁신

2️⃣인공지능 기술 부분에서의 차별화 문제를 자동으로 풀어주거나 맥락에 맞게 여러 콘텐츠들을 이어주는 기술

3️⃣방대한 풀이/개념 관련 콘텐츠 데이터 (= 누적된 MAU) ↔ 검색 품질 향상

 

🤔교육 에코시스템을 만드는 것일까?

  • 플랫폼 사업자와 보완 사업자로 구성된 그룹을 의미하는 용어.
  • EX. 애플(아이폰, IOS) 플랫폼 사업자 + 앱, 액세서리, 통신회선 보완 사업자
  • 플랫폼형 비즈모델 중 에코시스템은 플랫폼 사업자와 보완사업자를 하나의 생태계에 비유하여 생태계 그 자체의 강점이나 부가가치를 생각할 때 이용하는 사고방식.
  • 에코 시스템의 성립 조건 = ‘얼마나 많은 보완 사업자를 에코시스템에 끌어들일 수 있는가?

1️⃣ 개방화와 보완 사업자 매니지먼트의 수준 결정
- 어디까지 보완 사업자에게 의존할 것인가, 자사는 무엇에 집중할 것인가
ex. 베트남처럼 B2C로 바로 들어갈 것인가? 컨텐츠를 가진 B2B에 집중할 것인가

2️⃣ 보완 사업자를 끌어들일 유인책 보유
- 금전적 유인책뿐 아니라 이용자의 참가 의욕을 자극하거나 보완 사업자에게
해당 에코시스템 자체의 사회적인 의의를 알리는 것도 필요함.

 

더보기

참고 문헌

https://wowtale.net/2022/04/27/38956/

 

AI 학습 ‘콴다’, 가입자 수 6,000만 돌파…글로벌 이용자 87%↑

글로벌 에듀테크 기업 매스프레소는 자체 개발한 AI 기반 학습플랫폼 ‘콴다(QANDA)’의 가입자 수가 6,000만 명을 돌파했다고 27일 밝혔다. 5,000만 가입자 수를 기록한 뒤 4개월 만이다. 콴다의 가입

wowtale.net

https://zdnet.co.kr/view/?no=20220118092601

 

[AI기업] 매스프레소 "2~3년내 세계 톱10 에듀 기업 도약"

2~3년안에 세계 교육 시장에서 시총 기준 톱10에 들고 싶습니다.교육(에듀) 스타트업 매스프레소 이용재 대표가 갖고 있는 포부다. 2015년 6월 설립된 매스프레소는 ...

zdnet.co.kr

https://blog.mathpresso.com/%EC%BD%B4%EB%8B%A4%EB%8A%94-%EC%96%B4%EB%96%BB%EA%B2%8C-%EA%B8%80%EB%A1%9C%EB%B2%8C-%EA%B5%90%EC%9C%A1%EC%B0%A8%ED%8A%B8%EB%A5%BC-%EC%84%9D%EA%B6%8C%ED%96%88%EB%82%98-655ac01d30e3

 

콴다는 어떻게 글로벌 교육차트를 석권했나

콴다의 글로벌 성장기, 그리고 가야할 길

blog.mathpresso.com

https://news.sbs.co.kr/news/endPage.do?news_id=N1007140363

 

[스프] 기술을 통한 맞춤형 교육의 대중화, '콴다'

초, 중, 고 시절 수학 문제를 풀면서 누구나 한 번 정도 잘 풀리지 않는 문제 때문에 끙끙거린 경험이 있었을 것이다. 모르는 문제 때문에 답안지를 보고도 쉽게 해결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는

news.sbs.co.kr

https://premium.sbs.co.kr/article/eHOEEYHNSA?utm_source=sbsnews

 

“적자 감수하며 글로벌 이용자 1천만 명부터 확보한 이유”

  이용재 콴다 대표 약력 (현) 매스프레소 대표 & 공동 창업자      포브스 선정 2020년 아시아 30세 이하 300인 리더      MIT 테크놀로지 리뷰 선정 35세 미만 최고 혁신가      서울대 전기정보

premium.sbs.co.kr

 

*본 게시글은 2023년에 PSE(리서치 동아리)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를 재구성하여 작성하였습니다.


https://well-chicken.tistory.com/3

 

Qanda | 엄마 과외 말고 '콴다' 시켜주세요! - 1탄

🧐 콴다를 선정하게 된 계기 국내 프로덕트인데 매출의 80%가 해외에서 나온다고? 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진행하는 ing형 기업. 그렇다면 그들의 성공은 어떻게 이루게 되었을까? 그리고 어떤 발

well-chicken.tistory.com

https://well-chicken.tistory.com/4

 

Qanda | 지구촌 '콴다' (베트남/일본/스페인) - 2탄

이미 많이 활성화 되어있는 에듀테크 기업 .. 여기서 콴다는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...! 베트남의 교육시장 = 한국처럼 높은 학구열 “학급당 학생 수가 50명이 넘는 경우가 많아 교사 주도로,

well-chicken.tistory.com

https://well-chicken.tistory.com/9

 

Qanda | 콴다의 발걸음은 어디로 향할까? - 4탄

미국시장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싶은 콴다 그렇다면 미국 에듀테크 시장은 어떨까? HolonIQ 보고서 ) 2025년 252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 예상 2020~2027년까지 연평균 성장률(CAGR) 18.1%로 성장 - 2027년 2852

well-chicken.tistory.com